2024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올해의책
‘성경과 묵상’ 부문 수상작
[출판사 서평]
내가 성경을 읽는 이 시간이
다시 기쁨과 생명력이 넘칠 수 있기를!
성경 통독을 넘어서
성경을 더 깊이, 더 재미있게 읽을 14가지 전략 그리스도인인 우리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은 성경임이 분명하다. 그런데 어째서 우리는 가장 사랑하고 즐겨 읽어 마땅한 이 성경을, 정작 아무 감동도 없이 정해진 분량을 후다닥 읽어 치우고 마는 걸까? 어느새 처음의 기쁨은 사그라지고 성경 읽기는 판에 박힌 일상이 되어 버렸다. 성경학자로서 20여 년간 헌신해 온 저자 제임스 코클리는 자신도 신학 교육을 받을 때나 목회자가 되어 사역할 때, 성경을 규칙적으로 읽으면서도 매일 해야 할 일을 해치우듯 수동적으로 읽는 일이 잦았다며, 이 같은 처지에 놓인 그리스도인들이 성경을 새로운 시각으로 읽도록 돕기 위해 『달고 오묘한 성경 읽기』를 썼다.
성경에서 다윗, 세례 요한… 이들의 첫 등장이 암시하는 것은?
로마 백부장이 십자가 밑에서 한 말을 직접 들려주는 이유는?
예수님이 사탄에게 시험받으신 이야기의 순서가 다른 까닭은?저자는 성경을 매일 정해진 분량만큼 읽으며 교훈과 유익을 얻는 것도 귀하지만, 성경을 더 새롭고 생동감 있게 읽어 보자며 14가지 전략을 제안한다. 이 14가지 전략은 전혀 생소한 방법이 아니라, 수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문학 작품을 예술적이고 능숙하게 구성해 온 방식에서 얻은 것이다. 제임스 코클리는 각 장에서 이 전략을 소개하고, 성경에서 명확한 예를 찾아 보여 주며, 다른 문학 작품이나 영화 등에서도 그 전략이 사용된 예를 보여 준다. 그러고 나서 독자들이 그 전략을 사용해 스스로 성경을 읽어 보도록 도전한다.
저자에 따르면 성경은 역사적이고 진실한 기록이면서, 동시에 훌륭한 문학 작품이다. 우주를 창조하신 예술가 하나님은 아름답게 디자인되고 창의성 넘치는 성경 말씀 또한 우리에게 선물로 주셨다. 하나님의 감동으로 성경을 기록한 오래전 성경 저자들은, 등장인물의 첫 행동과 첫 대사로 독자에게 깊은 인상 심어 주기, 특정 사물과 장소로 독자의 이목 끌기, 수미쌍관식 구조로 주제를 돋보이고 구성을 아름답게 하기 등, 현대 작가들도 자신의 작품에서 사용하는 매혹적인 기법을 활용했다. 저자는 이 기법들을 재미있는 에피소드들과 함께 소개하며, 하나님이 우리와 소통하기 위해 활용하신 극적이고 시적인 방식에 우리가 눈뜨게 한다.
성경 읽기가 기쁨보다 의무가 되어 버린 우리에게 『달고 오묘한 성경 읽기』는 맞춤한 도움이 될 것이다. 성경을 펼칠 때마다 새로운 보화와 통찰을 발굴하고 싶다면, 저자가 제안하는 성경 읽기의 전략들에 귀 기울여 보라.
▶ 추천합니다!* 성경을 읽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성경 읽기가 부담스럽고 어려운 성도
* 성경을 읽을 때 더 이상 감동이 없고 의무감으로 읽는 성도
* 통독식, QT식 읽기를 넘어 다채로운 방법으로 성경을 읽고 싶은 성도
* 성경학교 등에서 성경 읽기를 가르치는 사역자
* 성경 읽기 모임 등 소그룹 인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