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를 위한 악보집 워십기타 송북 셀라
켄지가 만드는 워십기타 시리즈. 이번에는 악보집 입니다.
실전 예배 반주를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하는 악보집 입니다. 워십기타 리빌딩을 통해 코드와 리듬의 기본기를 익혔다면 이제는 수 많은 예배 곡을 통해 어떻게 연주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연습하는 단계입니다. 워십기타 송북 셀라는 잠시 멈춰 예배에 대해 돌아보고 예배곡에 대해 묵상하는 시간을 갖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예배 곡에 대한 익숙함을 버리고 다시 셀라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입니다. 이 악보집은 이전에 출간된 워십기타 리빌딩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배웠던 것들을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악보의 코드 위에는 코드표가 상세하게 들어가 있으며 평범한 코드를 벗어나 보다 창의적인 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곡에 사용되는 리듬도 곡에 맞는 리듬을 구사하는 방법을 택해 합주에서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단지 악보집일 뿐이지만 통기타 반주자들의 어려움과 고충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보다 완성도있는 예배 음악을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판사 서평통기타 반주자를 위한 100곡의 악보집.
지금껏 통기타 반주자들이 사용했던 악보집은 단선율과 가사, 코드표가 있는 악보집이었습니다. 이것을 피아노와 기타가 함께 사용했으며 통기타를 위해서 제공되는 정보는 악보집 맨 앞에 붙어있는 코드표가 전부였습니다. 범용 악보를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연주하기에는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았고 기타 연주에 관한 정보가 많지 않았기에 통기타 반주자들은 기본 코드만 칠 수 있는 평범한 수준이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악보가 피아노코드 진행에 맞춰져 있어서 통기타를 위한 코드의 배려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통기타 전용 악보집이라는 것은 기타 연주자가 사용하기에 조금 더 편리하면 됩니다. 한 페이지에 악보가 하나씩 있고 1절과 후렴의 위치를 쉽게 눈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곡이 길면 양면으로 펼쳤을 때 한 눈에 들어오도록 제작 하였으며 상단에는 곡에서 사용되는 리듬에 대한 설명을 넣었습니다. 리듬에 관한 설명은 악보집의 앞 부분에도 나와있지만 워십기타 리빌딩을 함께 보면서 연습하면 보다 완벽하게 리듬을 연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송북 셀라에서는 코드를 사용하는 방식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코드마다 코드표를 넣어 악보를 보면서 코드를 쉽게 운지할 수 있도록 준비 하였습니다. 기존에 흔히 사용되던 코드들의 상당수는 이미 다 할 수 있는 실력들이기 때문에 보다 세련되고 허용 가능한 다양한 코드폼을 사용하였습니다. 다른 악기들과 (특히 피아노) 합주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코드폼의 변화를 주었고 이것을 통해 코드 전환에 편한 코드폼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코드의 변화가 어려울 경우 템포를 올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빠르게 코드 전환이 가능한 운지들을 채택하여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보이싱을 예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으며 실제 많은 고급 연주자들이 사용하는 코드를 상황에 맞게 적용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코드폼을 아무렇게나 넣은 것이 아니라 일종의 형식에 갖춰 적용하고 있습니다. 악보집의 앞부분에는 리듬과 코드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스탠다드한 반주가 될 수 있도록 준비 하였습니다.
예배 반주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실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워십기타 리빌딩으로 실력을 쌓아 나가고 있다면 이 악보집을 통해서는 예배곡에서 어떻게 코드를 사용하는지 익혀서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체 100곡이 들어 있으며 실제 예배에서 많이 불리는 곡입니다. 송북에 있는 곡을 연습하여 외운다면 이 외의 다른 예배 곡들도 충분히 연주를 퀄리티 있게 연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코드를 사용하고 리듬을 구사하는 것에 일정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스탠다드하고 깔끔하게 연주하여 다른 악기들과의 합주를 맞추는데는 부족함이 없도록 실력을 쌓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